협성대학교

HOME 취업자료실 진로취업자료실

진로취업자료실

AI 면접, 일반 면접과 무엇이 다른가?
  • 작성자 (uhssel1 / )
  • 작성일자
  • 조회688


http://www.jobkorea.co.kr/goodjob/Tip/View?News_No=18238&schCtgr=0&Page=1


<잡코리아 취업뉴스>

[최준형의 AI취업전략] AI 면접, 일반 면접과 무엇이 다른가?


AI 면접 및 역량검사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일반 면접과 무엇이 다른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존 면접의 어떤 부분을 보완하려고 하는지를 파악한다면 AI 면접의 평가요소를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이번 칼럼에서는 본격적으로 AI 면접과 기존 면접의 차이점을 알아보자. 모든 내용은 AI 역량검사도 해당된다. 

 

  

 

AI 면접과 기존 면접의 차이점 

기존 면접의 경우 정해진 장소와 시간에만 면접전형을 진행할 수 있었으나 AI 면접의 경우에는 PC나 노트북(경우에 따라서는 스마트폰)을 활용할 수 있는 어느 곳에서나 응시가 가능한 장점이 있다. 얼마 전까지 AI 면접을 채용에 도입한 기업에서도 집합식 평가를 하는 경우가 있었지만 최근 언택트 채용에 대한 인식이 바뀌면서 개인이 원하는 장소에서 평가에 임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경우가 일반화되고 있다. 이런 변화는 기업이 장소를 대여하거나 관리 담당자를 지정하지 않아도 되니 인력 효율성을 높이고 비용은 줄이는 장점이 있다. 지원자도 직접 면접 장소까지 이동하지 않아도 되기에 시간을 아끼고 교통비를 절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 기존 면접에서는 지원자를 정확하게 분석하는 데 다년간의 경험과 충분한 관련 지식이 필요했기 때문에 면접관을 교육하는 시간과 비용도 만만치 않았다. 또 면접관을 교육한다고 하더라도 면접관의 개인 능력에 따라 편차가 커 교육만으로 해결할 수 없는 부분이 존재했다. 하지만 AI 면접의 경우는 입력된 평가방식과 축적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평가하기 때문에 교육 없이도 일관된 평가가 가능하다. 특히, AI 면접의 가장 큰 강점은 데이터를 다면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즉, 지원자의 데이터 하나를 여러 가지 분석 엔진에 돌려보면서 다양한 분석을 할 수 있다.

기존 면접에서 가장 고도화된 면접 방식은 구조화 면접으로 사전에 준비한 면접 질문을 바탕으로 질문해 지원자의 역량과 특징을 분석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AI 면접의 경우에는 개인별 맞춤형 질문이 가능하다. AI 면접에서는 앞서 질문에 답변한 내용이나 평가한 내용을 바탕으로 심층 면접을 진행할 수 있다. 이어질 오프라인 면접에서도 어떤 질문으로 지원자를 평가해야 할지 알려주기도 한다.

마지막으로 기존 면접의 경우에는 공정성과 일관성을 유지하기 어려웠다. 면접관이 노력하더라도 개인의 선호와 학연, 지연, 혈연 등 인간으로서 가질 수밖에 없는 편향을 배제할 수 없고, 몇 시간 진행되는 면접에서 컨디션과 집중력이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밖에 없다는 한계는 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이다. 하지만 AI의 경우에는 일관성을 유지해 공정하게 평가할 수 있다. 물론 해외 채용사례에서 일부 발견된 것처럼, AI가 인간의 편향을 그대로 모방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전혀 배제할 수 없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국내 채용 결과를 살펴보면 AI 면접 채용을 통해 인적 구성이 다양해졌다는 결과가 나오기도 했다.  

 

  

 

기존 면접과 비교하여 AI 면접을 대비하자

이렇게 AI 면접과 기존 면접이 다르다 보니 면접을 준비하는 방식에서도 변화가 필요하다. 그 이유는 기존 면접 교육 방식은 면접관의 약점을 역이용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개발된 방식이기 때문이다.

기존 면접 교육에서는 초두효과를 활용해 밝은 표정과 자신을 각인시킬 수 있는 카피를 준비하고, 최신효과를 위해 면접 마지막에 자신을 어필할 수 있는 말을 준비하게 교육했다. 또 후광효과를 활용해 면접을 위한 이미지메이킹 기술과 면접 중 자신의 학력과 지역을 추측할 수 있는 말을 남기기도 했으며, 유사성 효과를 활용해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면접 방법을 개발했다.

하지만 AI 면접의 경우에는 기존 면접과 달리 컴퓨터가 인식할 수 있는 기준으로 지원자를 평가하기 때문에 면접관의 약점을 역이용한 방법보다는 AI의 평가방식을 고려해 준비해야 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이렇듯 AI 면접과 기존 면접은 같은 듯 다르다. 따라서 차이를 이해하고 자신이 평가받는 전형에 맞게끔 준비가 필요하다는 말이다. 하지만 AI 면접을 본다고 하더라도 최종면접은 면접관이 직접 면접을 진행하는 방식일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둘 중 하나의 방식만 준비하는 것이 아니라 모두를 대비하는 지혜가 필요하다는 점을 기억하자. 

 

 

출처  ㅣ ㈜다온컴퍼니     

    필자 ㅣ ㈜다온컴퍼니 최준형     


코로나로 언택트 취업준비가 필요해지고 있습니다. 취창업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인 AI면접에 참여하여 취업준비를 하시길 바랍니다.


※ 추천 버튼 재클릭 시 추천이 취소됩니다.